**<학교생활기록부 반영 항목의 변화>**
**크게 달라지는 부분 3가지를 정리했습니다.**
1. **수상경력** : 대입에 미반영입니다. (교과별 특성에 따라 대회를 실시할 경우 내부결재, 평가계획 등 준비가 많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다양한 활동경험을 위해서 최대한 하려고 하는 편인데, 대입에서 수상경력을 반영하지 않으니 참여율이 저조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안타깝네요..)
2. **창체 자율활동** - **봉사활동** : 개인봉사활동실적은 대입 미반영 (그러나 **학교계획에 따라 운영하는 것은 반영**됩니다.)
3. **독서활동** : 대입 미반영 (과세특에서 책 읽기 관련 활동을 하여 **과세특에 쓰여 있는 것은 대학에서 반영**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 독서활동지를 제출하여 생활기록부에 입력한 경우, 대학 입시에서는 미반영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 보겠습니다.
**■ 학생부 항목별 평가기준 및 핵심 포인트!**
**1. 인적, 학적사항 _** '특기사항'란에 문제되는 내용이 기재되면 안된다**
인적, 학적 사항은 거의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다만, 특기사항은 참고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학적 사항 중에서도 검정고시 출신의 경우 검정고시와 관련된 전형에 응시할 경우 당연히 참고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예, 면제, 자퇴, 퇴학, 휴학, 재취학, 재입학, 편입학, 복학, 유급, 조기진급 등 중요한 학적변동**이 있을 경우, 학적사항의 '특기사항'란에 그 사유가 기록됩니다.
주목할 점은 학교폭력근절대책 발표 후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조치사항이 기록으로 남으며 학폭 관련 사항은 감점 요인이 됩니다. 학적사항 역시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특별한 평가 항목이 되지 않겠지만 **'특기사항'란에 문제가 되는 내용이 있다면 인성, 태도 등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출결상황 _ 기본사항 평가하는 중요 항목, 성실하게 출결 관리해야**
수업일수, 결석일수, 지각, 조퇴 등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출결상황은 고교생활 동안 학생의 기본적인 성실성과 학업의지, 자기극복의지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항목입니다. 무단 결석, 조퇴 등 무단 결과의 횟수가 많을 경우, 결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으므로 끝까지 성실하게 출결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가피하게 결석, 지각, 조퇴 등을 하게 됐을 경우에는 '특기사항'란에 개근, 다리수술(10일), 감기(5일) 등 이유가 기재**됩니다.
**3.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_** **적극적, 지속적, 주도적, 구체적****인 활동내역 기입돼야!**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 총 4가지 활동이 있다.
이 중 자율활동은 학급회의, 체육대회, 수학여행 등 학급활동과 관련된 내용이 기재됩니다. 학생이 학급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맡은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대학에서는 이를 통해 학생의 공동체의식과 리더십, 자기주도성 등을 평가합니다.
동아리활동은 어떤 활동을 했는지가 학생의 관심과 소질로 직결됩니다. 따라서 진로와 연계된 활동을 지속적, 주도적으로 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진로와 연계된 활동이 아니더라도 해당 활동을 통해 성장한 과정이 학생부에 기록돼 있다면 긍정적 평가요인이 됩니다.
봉사활동은 학생의 **자기주도성**과 **인성**을 평가하기에 좋은 항목입니다.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진정성을 보여줘야 하며, 봉사활동을 하면서 본인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학생부에 기록된다면 더욱 좋습니다.
진로활동은 학생의 학업 및 직업 진로에 대한 계획서 ,진로와 관련된 각종 검사 등을 바탕으로 기재되는데, **진로를 정한 학생의 경우 진로희망 사항을 보다 구체화하는 과정**을,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은 적극적으로 진로를 찾는 과정을 보여줘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개인이 진행한 봉사활동의 경우 미반영, 학교에서 진행한 것은 반영합니다. 자기 주도적인 봉사활동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게 이전에 많은 문제가 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부모 역량에 따라.... 저도 애들 봉사활동 때문에 고생한 적이...
**4. 교과학습발달상황 _ 과목별 담당교사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흔히 말하는 내신성적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항목으로, 매 학기 교과별, 과목별 중간/기말고사 및 수행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한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석차등급(수강자수) 등이 기록됩니다.
단순 산출점수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학생부 교과전형과 달리,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지원 학과와 관련된 교과 성적의 변화 추이**가 어떤지, **과목별로 균형있는 학습을 했는지** 등 다양한 각도에서 해당 항목을 평가합니다**(단순히 성적만 좋고 나쁘고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는 점)**.
또,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단순 수치화된 교과성적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생의 학업능력, 열의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대학에서 매우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각 과목별 담당교사가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참여도 및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작성하기 때문에, 담당 선생님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_ 교사추천서와 연계, 학생의 장점을 찾는 중요한 근거**
담임교사가 작성하는 내용으로 대학에서는 학생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또 교사추천서와 연계하여 학생의 장점을 찾는데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평소 생활에서 나눔과 배려, 협력을 실천한다면 자연스럽게 선생님께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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